배우가 인물을 분석할 때는 철저히 객관적인 관점으로 대본을 분석하여야 한다. 배우의 연기는 목표를 찾고, 방향을 설정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인물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희곡을 관통하는 인물의 초목표 찾기
희곡의 등장인물은 희곡 전체 또는 인생 전체를 관통하여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 이것을 인물의 초목표라고 한다. 초목표는 향후의 연기 전략을 세우는데 가이드 역할을 한다. 배우는 매 장면에서 자신의 선택이 인물의 초목표에 부합하는지 점검하여야 한다. 맡은 인물의 초목표를 찾아내고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은 그 인물에게 일관성을 부여하고 행동의 범위를 설정해 준다. 인물이 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관된 노력의 과정에서 캐릭터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희곡의 모든 장면에서 인물의 행동이 반드시 초목표와 연관되거나 100퍼센트 부합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전체 행동을 추적했을 때 초목표에 수렴하고, 어느 정도의 일탈이 일관성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햄릿>에서 중심인물 햄릿의 초목표는 "아버지 죽음의 진실을 찾고 복수하는 것"이라고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장면의 목표 찾기
인물은 전체를 관통하는 초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희곡 전체를 통하여 분투한다. 하지만 모든 장면에서 초목표를 의식하고 행동하는 것은 아니다. 인물은 각 장면마다 성취하고 싶은 개별 목표를 가진다. 각 장면의 목표는 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에 정확히 부합할 수도 있고 조금 벗어날 수도 있지만, 큰 틀을 벗어나는 선택을 해서는 안 된다. 햄릿이 아버지의 복수라는 초목표를 향해 달려가지만, 친구들을 만나 회포를 풀기도 하고, 무덤지기와 말장난을 나누기도 한다. 그렇지만 결국 전체를 관통하는 선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는다.
장면의 목표가 설정되면 인물은 각 대사에 목표를 투영한다. 무대 위의 인물은 의미 없는 대사를 하지 않는다. 목표가 분명할수록 대사는 생명력을 지닌다.
상대를 통하여 목표 설정하기
인물의 초목표는 자신이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성과이다. 하지만 이를 달성하는 과정은 모두 상대를 통하여야만 가능하다. 햄릿이 복수하는 대상은 클로디어스이고, 이것은 상대와의 투쟁을 통해서만 얻어낼 수 있다. 매 장면 매 대사도 마찬가지이다. 인물의 모든 행동은 목표를 가지고 모든 목표는 상대를 향한다. 내가 누군가에게 사랑 고백을 한다면 고백하는 그 자체가 최종 목표일 수 없다. 상대가 허락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대본상 상대방의 대답이 "싫어요!"라고 정해져 있다고 해도 나의 목표는 변하지 않는다. 오히려 더욱 강력하고 절실하게 "좋아요!"를 목표로 돌진하여야 한다. 결국 매 행동의 목표는 자신의 행동이 상대의 어떤 행동을 유발하도록 하는 데까지 이르러야 한다.
지금까지 인물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배우의 인물 분석은 목표로 시작해서 목표로 끝난다고 해도 좋을 만큼 목표 설정은 연기의 성패를 좌우한다. 목표를 진짜로 이루려는 노력은 평범한 배우를 좋은 배우로 만들고, 그 목표를 상대 배우를 통해서 진짜로 이루려는 노력은 좋은 배우를 훌륭한 배우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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